[WIKI 인사이드] 메타버스 아바타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아키라 프로젝트'
[WIKI 인사이드] 메타버스 아바타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아키라 프로젝트'
  • 최석진 기자
  • 기사승인 2021-09-15 06:35:20
  • 최종수정 2021.09.15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당신의 트위터는 이런 아바타들로 뒤덮힐 수도 있다 [RTFKT 스튜디오 제공]
포브스 "앞으로 당신의 트위터는 이런 아바타들로 뒤덮힐 수도 있다." [RTFKT 스튜디오 제공]

포브스지는 14일(현지 시각) 메타버스 내의 아바타에 혁신을 일으킬 RTFKT 스튜디오의 새로운 아바타 프로젝트인 ‘아키라 프로젝트(Akira Project)’를 소개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다음은 이 기사의 전문이다.

펑크(Punks)와 에이프(Apes)와 캣(Cats), 그리고 이제는 아키라(Akiras)까지?

만일 당신이 NFT와 암호화폐(crypto)의 최신 정보를 따라왔다면 당신은 최근 신용카드 대기업 ‘비자(Visa)’가 디지털 아트웍 집합체인 크립토펑크(CryptoPunk)를 15만 달러에 인수했고, ‘101 보드 에입스(101 Bored Apes)’가 소더비 경매에서 2400만 달러가 넘는 가격에 낙찰되어 NFT(대체불가토큰) 시장이 들썩거렸다는 머리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니면 당신은 마이크 타이슨이 자신의 트위터 프로필을 ‘쿨 캣(Cool Cat)’으로 변경하거나, 스테픈 커리가 프로필을 ‘보드 에이프(Bored Ape)’로, 스티브 하비가 프로필을 ‘솔라나 몽키 비즈니스 NFT(Solana Monkey Business NFT)’로 바꾼 것들을 눈치챘을지도 모른다.

새로은 프로젝트가 태동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그 신기원이 패션 업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포브스 지가 전에 소개한 바가 있는 RTFKT 스튜디오는 차세대 패션 브랜드이며 메타버스 상에서 태어난 스튜디오이다. 이 스튜디오는 코로나 팬데믹 초기에, 세 명의 친구들이 힘을 합쳐, 패션과 운동화(sneaker) 그리고 정체성의 미래를 펼치기 위해 크리에이터에 초점을 맞춰 설립했다.

베노이트 파고토, 크리스 리, 스티븐 바실레브, 이렇게 세 사람은 이 스튜디오를 세우기 전에 게임 회사들과 일부 패션 브랜드들의 배후에서 디자인과 기획을 도와주는 일을 했다. 그들의 웹사이트에는 RTFKT 스튜디오가 독특한 스니커즈 운동화와 디지털 예술품들을 창조하기 위해, 전문 기술과 결합하여, 최신 게임 엔진 기법과 NFT, 블록체인 인증 기법,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다고 설명돼 있다.

RTFKT 스튜디오는 패션 업계의 주목을 받으면서 기록을 갱신하고 있는데, 특히 NFT 메커니즘 하에서 만들어진 그들의 제품 ‘FEWOCiOUS x RTFKT’ 콜라보레이션 한정판 가상 운동화가 3000달러, 5000달러, 1만 달러 수준에 판매되면서, 3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기염을 토한 후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이륙할 준비 완료

RTFKT 스튜디오의 세 창업자 친구들은 이제 새롭게 ‘아키라 프로젝트(Akira Project)’라 불리는, 패션을 선도하는 3D 아바타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들의 야심찬 프로젝트가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할 것이며, 많은 브랜드들이 이들 때문에 프로필 사진(profile picture) NFT 영역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목을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RTFKT의 근간이 되는 사업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는 스니커즈 운동화와 메타버스 웨어로 알려지고 영역을 확장해왔지만, 이 프로젝트와 함께 우리는 당신의 메타버스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 기업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베노이트 파고토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가진 모든 정열을 이 프로젝트에 바치고 있으며, 프로필 사진(PFP)을 능가하는 진정한 차세대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이고, 메타버스 공동체가 우리들의 아바타를 통해 자신들의 진정한 정체성을 확실하게 펼쳐나가기를 기대합니다.”

ONE37pm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RTFKT 구성원들은, 바이오럴 비디오(viral videos) 작업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NFT 수집품들을 창조하는 업무를 뛰어넘어, 새로운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중이라고 한다.

‘아키라 프로젝트’를 통해 2만 개의 아바타들이 생성될 예정인데, 그중에서 1만 개는 이더리움 상의 RTFKT NFT 수집가들에게 사전 판매될 예정이다. 나머지 1만 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인데, 대부분 사람들은 금방 매진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곧 출시될 RTFKT 스튜디오의 3D 아바타 프로젝트 시제품 [RTFKT 스튜디오 제공]
곧 출시될 RTFKT 스튜디오의 3D 아바타 프로젝트 시제품 [RTFKT 스튜디오 제공]

우리 앞에 다가온 블록체인

여기에다 RTFKT는 자신들의 일부 아바타 수집가들에게 그들만의 IP를 구축하고, 그들이 아바타를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차세대 미키 마우스나 벅스 버니(Bugs Bunny), 루니 튠즈(Looney Tunes)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해보라. 수집가들은 자신들의 로드맵에 따라 업데이트가 가능한 어떤 가상 세계에서 메타버스 아바타로 탈바꿈할 그들만의 3D 모델 아바타를 갖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해 파고토는 “우리는 출시 마케팅을 아직 시작도 안 했고, 자세한 사항을 공개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아키라에 대한 이야기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나아가 이 프로젝트가 출범할 10월 이전일지라도 놀라운 일들이 많이 벌어질 것이라고 장담했다. RTFKT 스튜디오는 자신들의 커뮤니티인 ‘디스코드(Discord)’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아바타 디자인들의 시제품을 선보였는데, 이 포스팅들에 패리스 힐튼이 좋아요를 누르기도 했다. 그들은 또 아키라 후디(Akira hoodies)를 디스코드’에 기부하기도 했는데, 이 후디들은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서 사용될 수 있다.

메타버스에 입성하는 기업들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는?

최근 돌체앤가바나 같은 많은 브랜드들과 도자 캣 같은 유명인들이 NFT를 다투어 출시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일부 브랜드들은 지켜보자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브랜드들은 가상공간에서 고객들과 어떤 식으로 만나게 될지를 재정립해야만 하는데, 이 공간은 적확성(authenticity)과 커뮤니티가 생명인 공간으로 매디슨 에비뉴(미국의 전통적인 광고 거리)의 구식 메커니즘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세상이다.

“메타버스 상의 적확성(authenticity)은 게임과 같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적확성이 절대적 요소이지요. 만일 당신이 살아 움직이는 기운으로 프로젝트와 창의적 노력들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당신을 떠받쳐줄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파고트는 이렇게 설명했다.

“단순히 트렌드에 올라타기 위해 메타버스에 합류한다면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신이 작금의 성공과 실패 사이에서 갈팡질팡한다면 지금이야말로 ‘디스코드(Discord)’와 친숙해지고, 트위터에서 베노이트 파고토와 같은 전문가들을 팔로우할 때이다. 

RTFKT의 아키라 프로젝트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을까? 시간이 결과를 알려줄 동안 트위터에서 눈을 떼지 마시라.

dtpchoi@wikileaks-kr.org